아두이노 IDE에서 디버깅을 위한 라이브러리(ArduinoTrace)를 설치해 보겠습니다.
지금은 라이브러리 설치를 위해 디버깅을 위한 라이브러리를 설치하지만, 어떤 기능이나 특정 모듈을 제어하는 코드를 구현할 때, 직접 구현하기 보다는 다른 사람이 만들어 공개해 놓은 라이브러리가 있는지 먼저 찾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직접 기능을 구현하는 것보다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것이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 매니저
아두이노 IDE에서 오른쪽에 위치한 아이콘 중에 책이 꽂혀 있는 모양의 아이콘(라이브러리 매니저)을 클릭합니다.
라이브러리 매니저라고 표시된 바로 밑에 검색하고 싶은 라이브러리의 키워드를 입력하면, 관련된 라이브러리들이 검색됩니다. 예를 들어 debug라는 단어를 입력하면 debug와 관련된 라이브러리를 검색해 줍니다. arduinotrace라는 라이브러리를 찾기 위해서 arduinotrace를 입력했습니다.
라이브러리 설치
arduinotrace를 입력하면 하나의 라이브러리가 검색됩니다. 검색된 라이브러리의 하단에 설치 버튼을 클릭하면 라이브러리가 설치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라이브러리 제목 밑에 라이브러리의 버전과 설치됨이라고 표시됩니다.
라이브러리 예제 실행
라이브러리를 설치하면 예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두이노 IDE 메뉴에서 파일 > 예제 > ArduinoTrace > BasicTracing을 선택합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 // ArduinoTrace - github.com/bblanchon/ArduinoTrace // Copyright Benoit Blanchon 2018 // MIT License #include <ArduinoTrace.h> int value = 0; void setup() { Serial.begin(9600); TRACE(); } void loop() { value++; DUMP(value); BREAK(); } | cs |
ArduinoTrace
위 코드에서 TRACE() 함수는 호출한 함수명을 알려주는 함수이고, DUMP() 함수는 변수의 값을 알려주고, BREAK() 함수는 브레이크 포인트처럼 호출한 라인에서 실행을 멈추는 함수로 enter를 입력하면 다음 코드가 실행됩니다.
라이브러리 설치와 디버그에 유용한 ArduinoTrace 라이브러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