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 Raspberry Pi - 라즈베리파이 OS 설치하기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하려면 마이크로 SD 카드에 라즈베리파이 OS를 설치해야 합니다. 마이크로 SD 카드에 라즈베리파이 OS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라즈베리파이 OS를 설치하는 것은 PC를 사용하기 위해 PC에 윈도우나 리눅스를 설치하는 것과 동일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라즈베리파이 OS 설치 준비물

최소 16GB 이상의 마이크로 SD Card

마이크로 SD Card Reader

Raspberry Pi Imager 다운로드

 라즈베리파이 OS 설치는 Raspberry Pi Imager를 이용합니다. 먼저 Raspberry Pi Imager를 다운로드해서 PC에 설치해야 합니다. Raspberry Pi Imager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Raspberry Pi Imager 다운로드

URL의 표시된 부분에서 PC의 OS에 맞는 파일은 다운로드합니다. 이 글에서는 Windows OS를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Raspberry Pi Imager 설치

다운로드 받은 Raspberry Pi Imager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파일을 실행합니다. Install 버튼을 클릭해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Finish 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사용했던 마이크로 SD 카드를 포맷하려면 아래 URL에서 SD Memory Card Formatter를 설치한 후 포맷을 하면 됩니다.

SD Memory Card Formatter 다운로드

Raspberry Pi Imager 실행 및 설정

Raspberry Pi Imager를 실행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실행됩니다.


라즈베리파이 디바이스에서 보유하고 있는 라즈베리파이 보드를 선택합니다.(Raspberry Pi 3을 선택했습니다.)



운영체제에서 설치할 Raspberry Pi OS를 선택합니다. 라즈베리파이 보드에 따라서 추천하는 Raspberry Pi OS가 달라집니다. Raspberry Pi 3을 선택하면 설치 OS로 Bullseye 32bit 버전을 추천합니다.


저장소에서 PC에 인식한 마이크로 SD Card를 선택합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OS 커스터마이징 설정 창이 표시되면 '설정을 편집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커스터마이징 옵션 창이 표시되면 변경하고 싶은 항목을 설정해 주면 됩니다. 사용자 이름,  무선 LAN 설정, 로케일 설정 지정을 변경했습니다.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빈 마이크로 SD Card가 아니라면, 아래 창이 표시됩니다.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완료되면 쓰기 완료 창이 표시됩니다.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라즈베리파이 OS가 설치되면, 윈도우 OS를 사용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표시되는데, 마이크로 SD 카드에 라즈베리파이 OS가 설치되면서 윈도우에서 인식할 수 없는 리눅스 파티션이 만들어져 표시되는 것입니다.

아래 창이 표시되면 '취소' 버튼이나 닫기 아이콘을 클릭해서 무시하면 됩니다.



여기까지 라즈베리파이 보드를 위한 라즈베리파이 OS 설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