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IDE 시리얼 모니터 - 아두이노 시작하기

 C로 작성한 스케치가 제대로 동작하는지 디버깅하거나 코드를 테스트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아두이노 IDE 시리얼 모니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리얼 모니터

아두이노 IDE에 포함되어 있는 시리얼 모니터는 아두이노 보드와 컴퓨터 사이의 시리얼 통신을 모니터링하고 디버깅하는데 사용합니다.
아두이노 IDE로 코드를 작성할 때 시리얼 통신을 위한 관련 코드를 추가하고, 아두이노 보드에 업로드하면 Serial 객체를 사용하여 시리얼 데이터로 변수값이나 출력하고 싶은 내용을 보내고 받을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IDE 오른쪽 상단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하단에 시리얼 모니터 창이 나타납니다.

아두이노 IDE 시리얼 모니터

시리얼 모니터 설정

송신 메시지

1)번에 시리얼 모니터에서 아두이노 보드로 보낼 송신 메시지를 입력합니다.

Line encoding

2)번 line encoding은 1번에 송신 메시지 뒤에 추가해서 보낼 데이터를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송신 메시지로 'Hello'를 보낼 경우, Hello 뒤에 보낼 데이터를 설정합니다.

No line encoding은 송신 메시지 뒤에 보낼 데이터가 없을 경우 선택합니다.


새 줄은 송신 메시지 뒤에 New Line(10, Line Feed라고도 합니다.)을 보낼 경우, 선택합니다.
송신 데이터는 72(H) 101(e) l(108) l(108) o(111) NL(10)이 됩니다. 이 숫자들은 Ascii code에 정의되어 있습니다.


캐리지 리턴은 송신 메시지 뒤에 Carriage Return(13)을 보낼 경우, 선택합니다.
Both NL & CR은 송신 메시지 뒤에 CR(13)과 NL(10)을 보낼 경우, 선택합니다.
송신 메시지 뒤에 데이터를 붙이는 이유는, 송신 데이터를 구분하기 위해서 입니다. 이 데이터가 송신 데이터의 끝이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송신 메시지를 반복적으로 보낼 경우를 생각하면 사용하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통신속도

3번은 통신 속도를 설정합니다. 시리얼 모니터와 아두이노 보드의 통신 속도가 동일해야 송수신 데이터를 제대로 표시합니다.


4번은 자동 스크롤 전환 버튼입니다. 자동 스크롤을 선택하면 받은 데이터를 표시하면서 자동으로 스크롤이 됩니다.
5번은 받은 데이터 앞에 데이터를 받은 시간을 함께 표시합니다.
6번은 받은 데이터 표시 창에 표시한(출력한) 데이터를 지우는 버튼입니다.

시리얼 모니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두이노 보드의 USB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고, 아두이노 보드와 컴퓨터가 USB 케이블(USB A-B)로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컴퓨터의 장치 관리자 포트 항목에 아두이노 보드가 표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장치 관리자에 아두이노 보드가 보이지 않는다면 아두이노 USB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지 않거나 아두이노 호환 보드일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보드에서 시리얼을 사용하기 위해서 다음 코드가 setup 함수에 있어야 합니다.

void setup() {
  // put your setup code here, to run once:
  Serial.begin(9600);
}
아두이노 IDE 시리얼 모니터 설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