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Python 설치하기 - Anaconda 설치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배우기 위해 필요한 파이썬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 OS 환경에서 파이썬을 설치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파이썬 설치하기 / 아나콘다 설치하기

파이썬 배포판 중에 널리 사용되는 아나콘다를 설치합니다. 아나콘다는 파이썬의 무료 오픈소스 배포판으로 파이썬을 포함한 데이터 사이언스나 머신 러닝 관련 분야에서 사용하는 패키지가 사전 설치되기 때문에, 데이터 사이언스나 머신 러닝 관련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1. 아나콘다 설치 파일 다운로드

아래 링크에서 아나콘다를 다운로드하면, Anaconda 최신 버전(2023.09-0, 파이썬 버전 3.11)이 다운로드됩니다.

24년 1월 23일 기준으로 다운로드 파일 이름은 Anaconda3-2023.09-0-Windows-x86_64.exe입니다.(Windows OS 기준)

아나콘다 설치 파일 다운로드 https://www.anaconda.com/download


2. 다운로드한 설치 파일 실행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3. License Agreement


I Agree 버튼을 클릭합니다.

4. Select Installation Type


Default 선택(Just Me)을 확인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5. Choose Install Location


사용하지 않은 소프트웨어를 선택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소프트웨어 설치를 선택할 수 있는옵션이 없고 5.7GB 용량을 차지합니다.
 
Default로 설정된 폴더를 바꾸지 않고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6. Advanced Installation Options


Install 버튼을 클릭합니다.

7. Installing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Finish 버튼을 클릭하면, 아나콘다 설치가 완료됩니다.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소프트웨어는 파이썬 패키지를 관리하는 소프트웨어인 Anaconda Navigator, Spyder(IDE), Jupyter Notebook, 기본 설치 패키지가 설치되어 5.7GB 용량을 차지합니다.

아나콘다 설치하는 부분은 어려울 것이 없고, 따라하기 식으로 하면 설치가 완료됩니다.